수정과의 효능 & 집에서 만드는 방법

 

 

 

 

밥을 맛있게 먹고 나면 식후 디저트가 생각이 납니다. 요즘은 커피, 녹차나 아이스크림을  찾게 되죠. 시원하고 깔끔한 맛에 많이들 찾습니다. 과거 선조들은 식혜와 수정과를 드셨죠. 가끔 한정식집에서 후식으로 수정과가 나오면 오랜만에 먹는 수정과의 맛을 음미하여 또 한잔을 요청드리기도 하죠.

 

 

 

몸에도 좋고 맛도 좋은 수정과 집에서도 만들어 먹으면 좋을 것 같죠. 그래서 수정과를 만드는 법을 알려드릴께요.

그 전에, 수정과가 어디에 좋은지 먼저 알려드릴께요.

 

 

 

 

 

수정과의 효능

 

수정과가 몸에 좋은 이유는 계피, 생강, 곶감 때문인데요.

 

계피는 특유의 더운 성질로 체내의 찬 기운을 없애주고 속을 따뜻하게 해주어 양기를 돋웁니다. 한약재로 자주 쓰이기도 하는 계피는 기혈의 순환을 돕는 효과도 있지요. 또, 상체 쪽으로 몰린 열을 아래로 내려 양기를 고루 퍼지게 해주어 설사를 가라앉히고 생리통에도 좋답니다.

 

역시 따뜻한 성질을 지닌 식품으로 폐와 위를 튼튼하게 해주며 배탈과 구토를 가라앉혀줍니다. 그래서 민간에서는 감기나 두통, 설사, 구토, 어지러움으로 고생할 때 생강즙을 내서 먹었답니다.

 

생강은 또한 몸에 축적된 수분과 찬 기운을 내보내주기 때문에 몸이 찬 사람이 마시면 좋고, 맥주 등의 찬 음료를 마신 뒤에 섭취해도 좋습니다. 생강껍질은 이뇨작용을 하는 성분이 들어있으므로 꼭 같이 먹도록 하세요.

 

곶감을 빼놓으면 섭하죠?

곶감은 질병 저항력을 높여주며 빈혈을 예방해 줍니다. 비타민의 좋은 공급원이기도 하여 피부를 예쁘게 만들어주기도 하죠? 잣 역시 호두, 땅콩보다도 철분이 높아 빈혈을 막아 줍니다.  육류를 많이 먹은 날 수정과를 먹으면 좋답니다.

 
 

 

 

 

 

 

 

수정과 만드는 법

 

재료 : 계피 30~50g, 생강 2톨~4톨, 물10컵, 설탕 1½컵, 곶감20여개, 호두10여개, 꿀, 잣2큰술

 

만드는 법 :  

1. 계피는 잘 씻어서 물 5컵 정도를 붓고 적당히 부숴서 끓인 뒤 국물만 남깁니다.

2. 생강은 곱게 저며 냄비에 역시 물 5컵을 붓고 중불에 오랫동안 끓이세요. 그 다음 체에 받쳐 거릅니다.

3. 곶감은 씨가 없는 주머니 모양을 골라 반은 둥글게 넣고 반은 곶감 쌈으로 만들어 얇게 썰어넣습니다.

4. 1-2의 국물을 섞어 설탕을 넣고 골고루 저으세요. 국물에 곶감을 넣어 불리고 그릇에 담아 잣과 곶감쌈을 맞추어 곁들입니다.

 

 

여성은 몸이 따뜻해야 한다고 하죠. 여름에 차가운 음식과 음료를 먹기 보다는 맛있는 수정과를 드시면서 몸도 따뜻하게 만들어 건강도 챙기세요.

 

 

Trackback 0 And Comment 2
  1. Favicon of http://blog.naver.com/gnrism BlogIcon 황지나 2013.06.24 22:14 address edit & del reply

    수정과 먹고 싶어용!! ^^

  2. 우유 2013.12.06 20:42 address edit & del reply

    수정과 몇 년 전부터 좋아했는데..오늘 엄마가 집에서 해 놓으셨어요^^많이 먹어야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