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보양식 삼계탕 만드는 법/추어탕 끓이는 법 

 

 

 

여름을 이기기 위한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얼마전에 집에서 먹을 수 있는 팥빙수 팥을 만드는 법을 알려드렸었죠? (다시보기 클릭)

 

그러나 팥빙수는 여름 더위에 흐르는 땀, 약해진 기력을 보충할 수는 없습니다. 4계절 중 가장 보양식을 찾는 계절이 여름아니겠습니까? 그래서 오늘 2가지 보양식 만드는 법을 소개해 드립니다.

 

보양식하면 생각가는 삼계탕과 추어탕이죠. 특히 삼계탕은 초복, 중복, 말복에 꼭 챙겨먹는 만큼 집에서 만들어 먹으면 좋을 것이고 추어탕은 어른들이 좋아하는 보양식입니다.

 

 

 

 

 

 

여름보양식 1. 삼계탕 만드는법

 

재료: 닭 2마리, 찹쌀 1컵, 수삼 4뿌리, 밤/대추 8알씩, 마늘 8쪽, 물, 소금, 후춧가루

 

만드는 방법 :

1. 닭은 삼계탕용으로 준비하여 등 뒤에 꼬리를 자르고 흐르는 물에 배 속까지 깨끗이 씻으세요.

2. 찹쌀은 씻어서 물에 1시간 이상 불리고 체에 받쳐 물기를 뺍니다.

3. 수삼은 솔로 문질러 씻고 밤은 껍질을 벗기고 대추는 씨를 빼냅니다.

4. 닭 배 속에 찹쌀과 밤, 대추, 마늘을 2개씩 넣습니다.

5. 이쑤시개로 밑부분을 여미고 양다리를 교차시킨 뒤 무명실로 묶으세요.

6. 뚝배기에 4의 닭과 재료를 넣고 물을 부은 뒤 중불에 푹 끓여 그릇에 담아 소금과 후춧가루를 곁들입니다.

 

 

 

 

 

 

 

여름보양식 2. 추어탕 끓이는법

 

재료: 미꾸라지 250g, 배추, 부추, 쑥갓, 미나리 20g, 붉은 고추 1개, 파 1/3대, 소금 적당량, 물5컵

양념: 멸치 15마리, 들깨가루 3큰술, 재래식 된장 2큰술, 진간장, 다진마늘 1큰술씩, 생강즙 1작은술, 참기름 1/2작은술

 

만드는 방법 :

1. 배추, 부추, 쑥갓, 미나리, 고추, 파는 깨끗이 씻어 다듬으세요

2. 냄비에 미꾸라지를 넣고 소금을 뿌린 뒤 뚜껑을 덮어 해캄한 후 소쿠리에 담아 거품이 없어질 때까지 계속 헹굽니다.

3. 냄비에 물 5컵을 붓고 미꾸라지를 푹 삶은 뒤 체에 건져 주걱으로 살을 곱게 걸러 내린 뒤 멸치, 된장, 간장, 다진마늘, 생강즙을 넣고 한소끔 끓이세요.

4. 들꺠가루와 참기름, 소금, 후추가루를 취향에 따라 추가합니다. 들깨즙은 믹서에 물1컵과 함께 갈아서 면보에 거르면 더욱 고소해요~

 

 

 

 

Trackback 0 And Comment 2
  1. Favicon of http://blog.naver.com/gnrism BlogIcon 황지나 2013.06.19 00:46 address edit & del reply

    추어탕은 힘들지만 삼계탕이라도 직접 끓여먹어봐야겠어요...^^ 레서피 감사해요!

  2. Favicon of http://smilingbee.tistory.com BlogIcon 최연수 2013.06.20 14:32 address edit & del reply

    추어탕 한번도 못 먹어봤는데 나이가 들어서인가 보양식이 막연하게 입에서 당기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