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서초구 마을 리더 아카데미가 개강했어요~~

 

 

by 서초여행 김현주 리포터

 

 

작년에 이어서 2013.6.14~7.5 매주 금요일에 서초구 마을 리더 아카데미가 심산기념 문화센터에서 열립니다. 서초구 18개 동에서 각 동을 위해서 애쓰시는 분들을 대상으로 보다 체계적인 사업을 운영을 하는데 도움을 드리기 위해서 서초구 문화 행정과 마을 공동체지원에서 열린 사회 시민 연합에서 강사 분들을 초빙을 하셨다고 해요.

 

 

첫 번째 수업은 열린 시민 연합의 박희선 강사님께서 전체적으로 앞으로 수업에서 나아갈 방향과 목표에 대한 설명으로 마을 공동체를 통한 사업을 만들어 내면서 그 속의 구성원인 아이들, 어른들, 어르신들이 만족하고, 즐기며, 잘 살아가는 주민 자치가 이루어지는 마을에 대해 말씀해 주셨어요. 

 


( 열린 사회 시민 연합의 박희선 강사님께서 앞으로 수업에 대한 방향에 대해 설명해 주시고 계세요.)

 

 

요즘의 화두 중의 하나인 지역 사회를 기반으로 하는 협동 조합이 많이 알려져 있고, 이미 진행을 하시는 분들이나 시도를 하시는 분들이 주변에 있는 지라 생소한 내용은 아니지만, 막상 진행을 직접 시도 하려고 할 때 망설여 지는 것이 현실인지라 실질적으로 피부에 와 닿는 교육으로 느껴졌어요.

 

 

또 같은 모둠으로 자리를 하신 분들 중에 서초네이쳐 APT 3단지에서 참석하신 분들은 도서관 사업을 통해서 이미 사업성을 인정 받으셔서 지원금을 받으셨다는 경험담을 들으니, 적극적으로 해 봐야겠다는 자신감도 들더군요.

 

 


( 같은 모둠의 분들로 주민 자치 사업을 계획하시고, 지원금도 받으셨다고 해요.)

 

 

항상 일상에만 젖어 있다가 서초구 마을 리더 아카데미 교육을 들으니, 주변에 이렇게 열심히 사시는 사람들이 많구나, 그리고 나도 뭔가를 하면 될 수 있겠구나, 좀 더 주변을 둘러 보고 할 수 있는 일을 찾아서 내 안의 자아를 실현해 보고, 그러한 실현을 통해서 나 자신에 보다 만족하면서 즐겁게 살자 라는 생각을 갖게 해 주었어요.

 

 



( 각 모둠 별로 서로 얘기를 하고 발표하는 시간이 있었는데, 모두들 열심히 살아가시는 분들이라서

그 분들과 소통만 해도 많은 것을 얻어 갈 수 있을 듯 했어요. )

 

 

또 인상적인 내용으로는 강북 끝자락에 있는 삼각산 재미난 마을에 대한 소개였어요. 삼각산 재미난 마을은 그 지역 공동 육아를 위한 협동 조합을 설립을 시작으로 해서, 현재는 초등에서 중등까지 비인가 재미난 대안 학교, 카페, 배움터, 동아리, 밴드를 통해서 주민 자치 사업을 통해 주민의 자연스러운 소통, 자녀 교육, 여가 활동 등을 성공적으로 이끈 서울시내에서 성공한 대표적인 주민 자치 사업이라 하네요. 사례를 들으면서 어떤 마을인지에 대한 궁금함과 아이들 교육에 대한 새로운 방식의 시도에 대해서 어떤 내용일까? 아이들과 부모님들의 만족도는? 호기심과 부러움이 생기더군요.

내 주변과 다른 사람들을 보면서 삶의 방향은 한 방향만은 아니구나 라는 사실을 새삼 알게 되고, 좀 더 시야를 다양하게 가져 보자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 삼각산 재미난 마을에 사시는 연기자 권해요 씨의 세상을 바꾸는 시간, 15분 이예요… )

 

 

 

 

 

 

Trackback 0 And Comment 1
  1. Favicon of http://smilingbee.tistory.com BlogIcon 최연수 2013.06.20 14:36 address edit & del reply

    마지막 시간까지 참여하지 못 해서 정말 아쉬웠다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