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유수유에 좋은 음식과 잘나오게 하는 방법

 

 

모유수유에 관한 이런저런 이야기와 정보들! 어떤 음식이 좋은 음식인지, 모유잘나오게 하는방법은 무엇인지..오늘은 이런 다양한 이야기들을 모아 모유수유에 좋은 음식과 잘나오게 하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1. 배가 고플 때 먹는다.

‘아무리 좋은 평양감사도 저 싫으면 못한다.’라는 말이 있듯 산모도 배가 고파 먹고 싶은 욕구가 있을 때 먹어야 합니다. 먹고 싶지 않은 데 억지로 먹고 배탈이 나거나 소화가 되지 않는다면 무척 불편하겠지요.

정상적인 성인여성의 하루 권장량은 2000kcal 정도이며 수유부의 경우는 400~500kcal 정도만 더 섭취하면 됩니다. 그러므로 아기에게 젖을 먹이고 있으므로 더 많이 먹어야만 한다는 생각은 금물!. 엄마가 조금 덜 먹는다고 해서 아기에게 먹이는 젖에 문제가 생기는 것은 아닙니다.

 

 

 

2.영양가 있는 음식을 먹는다.

하나를 먹더라도 단백질이 풍부하고 비타민 C, 철분, 칼슘이 많은 음식을 선택해서 드세요. 몸의 회복을 위해서는 단백질과 적당한 탄수화물 섭취가 필수랍니다. 임신과 분만으로 빈혈이 생길 수 있는데 임신 중과 출산 후에도 철분의 보충이 필요합니다. 철분이 많은 음식으로는 살코기, 간, 콩팥, 계란 노른자. 생선류, 푸른 잎채소, 과일, 굴, 완두콩 등입니다. 또한 칼슘과 비타민C 공급에도 신경쓰세요. 신선한 과일과 야채, 유제품이 좋습니다. 단 카페인이 많이 든 차나 커피는 피하세요.

 

 

 

 

3. 음식 제한에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다.

전통적으로 산모가 먹어서는 안 되는 음식으로는 매운 것, 짠 것, 딱딱한 음식, 차가운 음식 등을 꼽지요.

임신으로 치아가 많이 상해 있다면 당연히 너무 차갑거나 딱딱한 음식은 먹기가 어렵습니다. 임신 말기쯤 되면 소화도 잘 안되고 너무 기름진 음식도 부담스럽겠죠. 엄마 스스로가 위에 부담을 느끼지 않으며 편안하게 먹을 수 있는 음식이라면 따로 제한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러나 엄마에게 알레르기가 있는 음식은 아기에게도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확률이 높으므로 주의하세요.

단, 식혜나 인삼은 젖을 줄일 수 있으므로 금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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