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기폐경의 원인과 진단

 

 

 

40세 이전에 폐경이 되는 경우를 조기폐경이라고 하는데, 100명중 1명의 여성에서 40세 이전에, 1000명중 1명의 여성에서 30대 이전에 조기폐경이 발생합니다. 이러한 폐경은 42세에서 56세 사이에 일어나는 것이 정상이지만 최근에는 20~30대 여성 중에도 폐경 진단을 받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조기 폐경은 전혀 예측하지 못한 상황에서 발생하기 때문이죠.

 

여성의 사회적 활동 증가로 출산의 연령이 점차 높아지고 있는 상황을 고려할 때 규칙적이던 생리가 2~3달 건너 뛰는 일이 되풀이 된다면 '설마' 하고 가볍게 여길 것이 아니라 호르몬 검사를 통해 정확한 원인을 진단 받을 필요가 있겠습니다.

 

 

 


1. 조기폐경의 원인

조기폐경을 불러오는 원인을 딱 한가지로 단정 지어 말할 수는 없습니다. 대부분 환경호르몬과 스트레스, 과도한 다이어트, 잘못된 식습관 또는 염색체 이상과 같은 유전적 요인에 있다고 봅니다.

무리한 다이어트는 영양 불균형을 초래하고 호르몬 생성의 불균형을 불러와 월경이 멎게 된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기름진 음식, 인스턴트식품 섭취, 불규칙한 식사는 체액성분에 이상을 가져와 난소와 뇌하수체에 문제를 일으키키도 합니다.

 

 

 

 

2. 조기폐경의 증상

조기폐경의 대표적인 증상은 3개월이상의 무월경과 안면홍조, 질의 위축현상등을 들 수 있습니다. 이같은 증상과 함께 질의 건조함, 성욕감퇴, 심장 두근거림, 전신피로 등을 호소하게 됩니다.

 

 

 

3. 조기폐경 진단

조기폐경의 진단은 원칙적으로는 난소 생검을 통하여 원시난포가 없는 것을 확인하여야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대상자들이 임신을 원하는 젊은 여성이라는 점에서 난소 생검이 실제적으로 이루어지기 어렵기 때문에 임상적으로 난포 자극 호르몬이 상승되어 있으면서 무월경의 상태이고 안면 홍조 등의 폐경기 증상을 호소하는 경우 조기폐경이라는 진단을 내리게 됩니다.

 

 

 

Trackback 0 And Comment 2
  1. 김현이 2013.05.28 16:25 address edit & del reply

    건강할때 잘 챙겨야겠어요

  2. Favicon of http://blog.naver.com/gnrism BlogIcon 황지나 2013.05.28 17:27 address edit & del reply

    건강을 위해선 정기적인 검진이 필요한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