헌책방, 자주 이용하세요?
아, 헌책방하니 '청계천 헌책방거리'가 생각나신다고요?
다닥다닥 붙은 좁은 가게들과 가득 메운 책들 그리고 오래된 책 냄새와 구석에 박혀있는 누렇게 바랜 책까지 70-80년대 학창시절을 보낸 중년층이라면 누구나 한번쯤 가보았을 곳이지요. 발디딜 틈없이 쌓여있는 책들 사이를 정신없이 뒤지다 혹여 찾는 책이 없으면 책방아저씨에게 책이 들어오면 꼭 알려달라고 부탁하기도 하고... 청계천 헌책방은 새학기가 시작될 무렵이면 많은 학생들로 늘 북적이던 곳이었죠.

이젠 옛모습을 잃고, 많이 사라져 어느새 추억이 되어버렸지만...

그런데 최근들어 새로운 모습의 헌책방들이 생겨나고 있다고 하네요. 신촌 등 문화의 거리에 한두곳씩 생겨나기 시작하더니 이젠 예전의 낡은 모습은 벗고 깔끔하게 변신한 새로운 모습의 헌책방들이 도시 곳곳에서 눈에 띕니다.

혹시, 서초구에도 이런 헌책방이 있다는 거 알고 계세요?           
바로 '아름다운 가게 헌책방 강남점' 입니다.  




추억 속 헌책방과는 사뭇 다른 분위기지요?
깔끔하고 마치 카페같이 편안한 분위기에,   곳곳에 숨어있는 아기자기한 벽화에 소품까지.... 
이곳 아름다운 가게 헌책방은 기증받은 책들을 저렴하게 판매하고, 이익금은 우리 사회의 어려운 이웃을 돕는데 쓰인다고 합니다. 그러니까, 꼭 필요한 책을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어 좋고, 그 금액만큼 이웃을 도울 수 있어 더더욱 보람있는..
그야말로 돌려보는 즐거움과 나누는 기쁨이 있는 아름다운 가게랍니다. 

이곳에는 각종 전공서적이나 소설, 수필은 물론이고, 사회과학 서적 등다양한 종류의 책들이 있었는데요. 
 ( '나의 문화유산답사기'나 '인생수업' 같은 스테디셀러들도 제법 눈에 띄더군요. ) 

이렇게 영어나 일본어로 된 책들도 있고, 사전도 있더군요.  그리고 육아 및 자녀교육관련 도서나 여행 등 취미도서및 각종 전집들도 있었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어린이들을 위한 책이 많이 있었고요. 

그리고 책 뿐만 아니라 각종 음반들도 다양하게 있었는데요..  이래뵈도 약 4만여점이나 되는 음반이 있다고 하네요. 
 



그리고 공정한 거래를 통해 저개발농부들의 자립을 도와주는공정무역 제품인 '아름다운커피'와 마스코바도 설탕도 만날 수 있답니다. 그외에도 우리밀 밀가루과 국수, 유기농잼, 천연비누 등도 판매하고있답니다.

그런데, 이곳에서 나오는 수익금이 정말 어려운 이웃을 위해 쓰이는 것 맞나 궁금하시죠? 
아름다운 가게에서는 매년 상 하반기 정기수익나눔과 특별 수익나눔 (아름다운 나눔장터, 재난돕기 등)으로 진행된다고 하는데요.

도움이 필요한 사람은 누구나 신청할 수 있도록 공개 접수를 받느다 하네요. 
그리고, 수익나눔위원회에서 접수된 사연을 심사하여 선정합니다.  이런 공정한 절차를 통해 수익금은 정말 어려운 분들이나 그분들의 자립을 위해 애쓰는 단체 등에 전달된다고 합니다.

갑자기 책을 기증하고 싶으시다고요?  
혹시 집에 책장 구석에서 잠자고 있는 책이 있다면 이곳에 기증하 것도 좋겠네요.  꼭 필요한 사람들이 저렴하게 구입해 볼 수 있어 좋고, 수익금으로 어려운 이웃을 도울 수 있으니 더욱 좋고...

< 물품을 기증하는 방법 >

가까운 아름다운 가게를 방문해서 직접 기증해도 되지만,  무료 택나 수거 트럭을 신청해 기증할 수도
있다고
하네요. 
(문의:1577-1113) 

< 아름다운 가게 활동천사 되는 법 >

아름다운 가게에서는 친절한 활동천사분들을 만날 수 있는데요. 이렇게 책 정리도 하고, 찾아온 손님들을 위해 친절한 안내도 해주시는 분들이지요. 모두 자원 활동가 분들이데요. 일부일에 한번, 4-5시간 정도 책방을 함께 운영하신다고 하네요.

이렇게 자원봉사 활동을 하시고 싶으신 분들은 3676-1004 (내선 301 / 자원활동센터) 로 연락하시된답니다. 물론, 매장에서 직접 안내를 받을 수도 있고요. 

 

              

        
이곳 아름다운 가게에서 
책을 살펴보다보면 종종 이렇게 오래된 사진들이나 다양한 메모, 영주증이나 엽서 등등..
군가의 추억도 함께 만날 수 있답니다.  이런 추억들은 가게 한편에 이렇게 전시되어 있지요. 마치 빛바랜 사진처럼 추억이 켜켜이 쌓여 있을 것만 같은 헌책방. 한번 들러보고 싶지 않으세요?  

'아름다운가게 헌책방 강남점'은 월~토요일 오전 11시에서 오후 7시까지 운영한다고 합니다. 일요일과 공휴일은 쉰다고 하니,
운영시간에 맞춰 들러야 보면 좋겠네요.

아름다운가게 헌책방 강남점은 9호선 신논현역 2번출구 앞 은도빌딩 (첫번째 골목 입구 건물) 지하 1층에 있습니다.


주소 : 서울시 서초구 반포동 737-19 은도빌딩 지하1층
문의 : 542-4004






   문화 향기 가득한 서초에서 이곳저곳 보고 듣고 느끼며, 소소한 즐거움에 빠져 있습니다.
   아이와 함께 도서관이나 박물관 등 여러 문화시설을 찾아 다니는 것을 즐긴답니다.
  
  
   서초구여행기자단: 이현정   

   블로그 주소 : http://blog.naver.com/sosoifree


 

                                                                                       







 



Trackback 0 And Comment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