찾아가는 장애발생 예방교육 / 장애를 이해, 체험활동

 

 

 

대한민국에서 장애우의 수가 얼마인지 알고 있으신가요?

 

 


총 2,638,477명이고, 이 중 90.5%가 사고나 질병에 의한 장애라고 합니다. 살아가면서 누구나 장애인이 될 수 있다는 의미이기도 하네요. 사고로 인한 장애의 대부분은 예방이 가능한 것이며, 이를 위해 어릴 때부터 장애에 대한 이해와 편견을 해소하고 예방 관련 지식을 습득하고 올바른 태도와 습관을 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서초구보건소에서는 국립재활원과 연계하여 <찾아가는 장애발생 예방교육>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5월 2일 서초초등학교를 시작으로 총 7개 학교에 약 1,400명을 대상으로 장애인 강사의 실제 사고경험과 동영상 자료를 바탕으로 학생들이 보다 쉽게 장애를 이애함으로써 안전한 생활을 실천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예방교육                                                           장애체험발표

 

 

 

 

강의 이외에도 "내가 만일 시작장애인이라면, 지체장애인이라면."이라는 주제에 따라 휠체어를 타고 혼자서 이동하는 활동과 두 눈을 가리고 지팡이를 이용하여 안내자의 도움을 받아 평지와 계단을 오르내리는 활동 등 학생 모두가 장애인들이 일상생활에서 가지는 어려움이나 불편함을 직접 체험해볼 수 있는 기회의 장도 마련됩니다.

 

시각장애인 체험                                                      휠체어 체험

 

 

<찾아가는 장애발생 예방교육>을 통해 예방임을 인식하여 부주의한 실수와 안전수칙 불이행등으로 장애가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교육을 추진과 함께 장애에 대한 편견을 통해 함께 살아가는 대한민국이 되었음 좋겠습니다.

 

   □ 제  목 : 2013년 휠체어 장애인과 함께하는 장애발생 예방교육

 

   □ 일  시 : 2013. 05.02~2013.07.05

 

   □ 장  소 : 각 학교 교실 및 강당

 

   □ 대  상 : 초등학교 4학년


   □ 내  용 : - 장애인에 대한 이해(장애의 개념, 장애유형, 장애실태 및 특성)
                 - 장애인을 대하는 에티켓 및 돕는 방법의 이해
                 - 장애예방 동영상 시청
                 - 휠체어장애 및 시각장애 체험

   □ 문  의 : 서초구보건소 건강지원팀(☎2155-8081)

 

 

 

 

 


 

 

Trackback 0 And Comment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