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복지 복합공간으로 각광,

 

 

 

서초1동 주민센터

 

 

 

놀러 오세요! 

 

 

 

     by 서초여행리포터 김순아

 

 

 

동주민센터 하면 아직 낯설고 어색하다. 동회 하면 금세 알겠는데 동주민센터 하니까 꼭 문화프로그램만 하는 곳으로 언뜻 떠올리게 된다. 요즘은 동주민센터가 현대화, 전문화 되고 있다. 동네에서 가장 가깝게 찾을 수 있는 공간으로 변모하고 있는 것이다. 서초구에서 첨단 복합 문화 복지센터로 탈바꿈한 서초1동 주민센터를 찾아가 봤다.

 

 

 

 

 

 


아침 9시 시계바늘이 가리키자마자 번호표를 뽑은 민원인들이 줄줄이 기다리고 있다. 서초 법원이 가깝고 서울교대 정문 옆, 서초동 중 1동이라서인지(?) 통합민원창구에서는 하루 400여개 민원을 처리하는 동주민센터로 유명하다. 다른 동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화장실 조차 가지 못할 정도로 많은 민원처리를 하다 보니 서초1동 민원 신청 번호표는 서초구민과 그 외 지역 통합민원 창구로 구분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서초1동은 지역적으로 주변에 특히 법원 사무실이 즐비한 까닭에 사무실의 이해관계 민원서류를 떼려는 사람들로도 분비하다. 매일같이 출근 도장 찍듯 한 번에 수 십장의 민원서류를 요청하는 단골 민원인들이 많다. 이러다보니 직원들은 하루에 꼭 한건씩 이상은 안 되는 민원서류를 떼어달라며 생떼 쓰는 억지 민원인들로 애를 먹는다.

 

                  
                     

 

 

 


이해관계 서류는 신분증 등 기본요건을 갖춰서 민원을 떼어야 하는 상황인데도 자신들의 요구를 해댄다. 그리고는 관철이 안 되면 고압, 고성에 심지어 욕지거리를 해대는 이른바 블랙 민원인(?)들로 인해 동주민센터는 한바탕 전쟁통을 방불케 한다. 어떤 땐 보다 못한 주민들이 옆에서 말을 거들다가 봉변당하는 경우도 번번이 있다. 억지 민원서류를 만들어달라며 생떼를 쓰듯 큰소리와 욕을 해댈 땐 공무원이므로 죄송하다고 고갤 무조건 숙여야 하는 풍토가 소신있게 업무를 처리하기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이렇게 아침부터 저녁까지 복잡 대는 서초1동 주민센터 복지팀 역시 사정은 만만치 않다. 복지 팀의 임현정 계장은 현장 민원 25년째임에도 “현장 방문 복지 행정을 하려고 최대한 애쓰고 있다. 하루 50명의 민원인을 상담 처리하다보면 찾아가는 복지 실현이 어려울 때가 많다”고 말한다. 보육과 양육 복지 담당인 백호성 주임은 “과거 특정계층에게만 해당되던 복지가 이제는 보편적 복지로 누구나 해당되고 있어 많은 주민들을 대하고 있다”며 지난 달 1400명의 양·보육 복지 수당 신청을 받느라고 매일 밤10시 넘어 퇴근했다고 말한다. 복지팀의 신입인 사회복지사 양문선 주임은 “독거 어르신과 장애인 상담과 민원 업무를 보다보면 현장 실사시간이 부족하다”며 안타까움을 호소한다.

 

 

 

  

 


 그동안 가졌던 공무원에 대한 생각이 서초1동을 다녀오고 나서 확 바꿨다. 그리고 5분도 쉬지 않고 꿋꿋하게 일하는 서초1동 주민센터 직원들에게 감사를 느낀다. 또한 지하에는 헬스장, 지상에는 책사랑방, 영어센터, 문화센터 등 복합문화공간으로, 이제 멆리 가지 않고 가까이 찾을 수 있는 동주민센터를 자주 이용해야겠다는 흐믓한 마음이다.

 

 

 

 

 


 

Trackback 0 And Comment 4
  1. 김현이 2013.05.09 13:55 address edit & del reply

    공무원의 서비스가 많이 바뀌어 진짜 좋아요

  2. 김현이 2013.05.09 14:15 address edit & del reply

    공무원의 서비스가 많이 바뀌어 진짜 좋아요

  3. Favicon of http://blog.naver.com/gnrism BlogIcon 황지나 2013.05.10 15:12 address edit & del reply

    동사무소가 아닌 주민센터로 변하고 정말 많은 부분이 좋아진거 같아요!!

  4. Favicon of http://smilingbee.tistory.com BlogIcon 최연수 2013.05.19 21:18 address edit & del reply

    주민센터의 발전에 대 환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