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행학습형 사교육 경감을 위한 학부모 연수 - 서래초등학교

                                                                                                                                    by 서초여행 장은화 리포터

 

 

서래초등학교에서 선행학습형 사교육 경감을 위한 학부모 연수가 있었습니다. 요즘 많은 아이들이 사교육을 받고 있습니다. 학교에서 하교를 하면 영어 학원에 수학학원 예체능까지 학교 교육이외에 많은 교육을 사교육에 의존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이러한 사교육은 학교교육과 별개의 교육이 아니라 학교교육의 선행의 개념으로 하는 교육이라는 사실이 참으로 안타까운 일입니다. 이에 서래초등학교에서는 학부모들의 인식을 바꾸고자 학부모 연수를 실시하였습니다.

 

 

사교육 경감을 위해 학부모 연수의 필요성을 느끼고 서래초등학교에서 하는 노력과 학교에서 하는 사교육 경감 프로그램등을 소개하였습니다. 우선 학교에서 단원 평가와 중간고사등의 시험보다 평가방법을 개선하여 자필 평가 위주가 아닌 수행평가와 서술형을 30%로 하여 시험점수에 따른 사교육을 억제하려고 합니다.
이에 자기주도적 학습을 강화하기 위해 토의 토론, 협력형 수업을 확대 시행하려 하고 있습니다. 문화예술체육활동을 통해 토요일 방과후 수업으로 스포츠 강사와 국악강사등을 활용하는 안을 알렸습니다. 방과후 활동을 확대하는 방안을 제시 하였습니다.

 

 

 

자기주도 학습에 대한 이야기가 주가 되었습니다. 자기주도 능력은 학습으로만 생기는것이 아니라 생활속에서도 자기주도 적인 습관이 형성되도록 지도해야한다고 이야기 합니다.

 

자기주도 생활습관의 기본
1. 규칙적인 시간에 잠들고 일어나기
2. 바른자세과 바른 말 지키기
3. 다음날 필요한 것들을 미리챙기기
4. 내방을 정리정돈하기.
5. 가족과의 약속 지키기.
    생활속의 자기관리능력을 키우는 것은 공부를 잘하기 위한 기본적인 바탕이라고 합니다.


 

 

이에 4학년 아이들의 중요성을 이야기 합니다. 4학년은 아동기와 청소년기의 중간의 단계입니다.
추상적인 사고가 가능하고 가설적인 사고가 가능한 시기여서 이시기의 아이가 온것을 확인하는 방법은 속담의 속뜻을 이해하는지 여부로 알 수 있다고 하네요~ 이러한 시기의 아이들에게 당부의 말씀이 있었습니다.

 

1. 다른 아이와 비교하지 말기.
2. 또래 아이들과 상호작용 경험을 제공하기.
3. 부모의 권위있는 역할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4. 공감능력을 키워 주어야 합니다.


이시기의 아이들은 왜? 라는 의구심이 많이 생기며성에 대한 호기심과 공격성이 증가하는 시기라고 하니 4학년 또래의 아이들을 키우는 부모님들은 아이들을 이해할 수 있는 계기가 될것 같습니다. 방법으로는 충분히 놀게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스트레스를 풀게 해야합니다. 또한 성장기의 아이들이라 잠을 충분히 자게 해주어야 합니다. 요즘 학원 숙제로 11시 넘어 자는 아이들이 많은 편이죠..

또한 학교에서의 폭력상황에 대한 언급이 있었습니다. 피해자 입장에서아이가 괴롭힘을 당하였다면, 아이를 탓하지 말고 응원해주며, 내색하지 말것이며, 보복하기 말고 도움을 청하고 보호해야 합니다. 가해자의 입장에서는 부인하지 말고 피해 학생을 탓하지 말 것이며, 정당화하지 말고, 진심으로 사과하며 포기하지 말고 다시 기회를 주어야 한다고 말합니다.
이외에도 사춘기 아이들의 증상과 부모로서 자세에서 이야기가 있었습니다. 

 

1. 행복한 부부의 모습을 보여 주기
2. 자녀와 함께 다양한 체험하기
3. 부모도 자신의 꿈을 꾸며 행복해 지기


합리적인 자녀와의 의사소통에 대한 유익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기회였습니다.
요즘은 학교에서 학부모 교육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보모들의 긍정적인 인식의 변화가 아이들의 행복을 가져다 줄 수 있지 않을까요?

 

 

 

 

 


 

Trackback 0 And Comment 3
  1. Favicon of http://blog.naver.com/gnrism BlogIcon 황지나 2013.05.07 17:22 address edit & del reply

    요즘은 정말 우리떄와 달리 학부모와 많은 소통을 하는 것 같네요! ^^

  2. 김현이 2013.05.08 14:21 address edit & del reply

    아는 만큼 과감히 실천하는 지혜로운 부모가 되어 봅시다...

  3. Favicon of http://smilingbee.tistory.com BlogIcon 최연수 2013.05.19 21:25 address edit & del reply

    부모의 활동도 좋지만 역시 아이들 스스로 움직일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이 올바른 것이 아닌가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