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초女幸방방곡곡/여행리포터 취재기

자녀들의 인성, 창의, 진로에 도움 되는 샤프론 봉사 좋아요!



 2013년 양재고 학부모샤프론 봉사단 발대식과 3급 연수에 초대되어 참석하였습니다.
오전 10시30분부터 양재고 소강당 입구는 분주했습니다. 봉사단 신입학부모 회원들과 기존 학부모들이 참석한 가운데 발대식이 시작되었죠.




 서초구 관내에는 15개 중고등학교 학부모샤프론 봉사단이 있습니다. 샤프론 봉사단은 학부모로 구성된 중, 고등학교를 기반으로 학생봉사활동을 지도하는 자원봉사지도자 조직입니다. 샤프론이란 말은 미국의 초, 중, 고교에서 선생님을 도와 학생들의 교외 활동을 인솔 지도하는 학부모 봉사자를 지칭하고 있죠. 현재 전국 각 초, 중, 고등학교에서 조직되어 활발히 활동들을 하고 있구요. 양재고 학부모샤프론 봉사단은 2010년 처음 창단되어 2013년 4기 학부모샤프론 봉사단으로 봉사단원수 300명 이상의 으뜸학교로 선정될 만큼 활기차게 활동하고 있습니다.




 학부모 샤프론 봉사단은 교과부에서 추천하는 봉사단체로서 한국시민자원봉사회를 본부로 두고 각 학교 교장 선생님 지도하에 이뤄지고 있는 봉사단체이죠. 1995년 학생봉사제도가 도입된 후 봉사를 하고 싶어도 개개인이 일일이 알아보고 다녀야 하는 등 불편함과 허위· 가짜확인서, 시간 때우기 식의 봉사 등의 문제점을 보완하고자 선생님들과 학부모들이 구성되어 만든 것이 한국시민자원봉사회인 학부모 샤프론 봉사단 본부입니다.




간혹 명칭이 샤프론 봉사단이라 하니까 생소하고 낯설어 민간 운영하는 단체로 인식들을 하는 경향이 있긴 한데요. 이 단체는 학부모가 학교, 지역사회와 연계하여 학생봉사활동을 계획, 인솔, 지도하는 활동을 실시하는 봉사단체이구요. 봉사활동은 학교장과 담당 선생님의 허가 하에 학부모 봉사단이 봉사현장에서 학생들의 봉사활동을 돕는 보조(명예) 선생님 역할을 하는 것이라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양재고 학부모샤프론 봉사단 발대식은 내빈소개, 2012년 봉사활동 보고와 2013년 봉사활동 계획, 그리고 학부모 샤프론 봉사단 임원들에 대한 임명장 등과 2부에서는 3급 연수가 진행되었습니다. 양재고 학부모샤프론 봉사단을 창단하신 김종근 교장 선생님은 “ 봉사활동은 인성 교육과 진로 파악에 도움이 될 뿐 아니라 특히 샤프론 봉사는 사춘기 시절 봉사현장에서 자녀들과 함께 대화, 소통할 수 있는 유일한 좋은 기회”라는 격려의 말씀을 주셨습니다. 


 



 학부모 샤프론 봉사단은 자녀들의 창의적 체험활동 확대로 대학입시에 도움 될 뿐 아니라 학부모들이 시민 자원봉사자로서 자녀인 학생들의 봉사활동에 동참하므로 사회적으로 여성 지도자 인큐베이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요즘 문제 되고 있는 학교폭력 예방 캠페인 등 사회적 문제도 봉사활동으로 자녀들과 함께 참여하는 등 다양한 봉사현장과 사회 간접 경험을 할 수 있어 꼭 대학입시 목적용 봉사로서보다 자녀들의 먼 미래를 위해 참여 봉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마음입니다. 계산하지 않고 순수하게 봉사를 하다보면 학부모는 물론 자녀들에게도 힐링과 깨달음을 통한 체험이 된다는 것이죠. 학부모 샤프론 봉사단 발대식을 다녀오며 사춘기 시절 봉사현장을 같이 다녔던 그때가 정말 좋았음을 정말 사무치게 느꼈던 하루였습니다.




두 아이가 서초와 함께 어느새 훌쩍 커버렸네요.
서초 구석구석 깨알같은 행복과 잔잔한 우리네 삶을 전달하는 배달부가 되겠습니다.

서초여행 리포터 김순아

블로그 주소 : http://blog.naver.com/oksana75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