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미덕의 보석으로 빛나는 아이들’ 이란 주제로 펼쳐진 <버츄프로젝트> 강의를 소개합니다
 
 

잠원동 소재 신동중학교에서 2012년 11월 27일 부모교육 특강과 샤프론 봉사단체 전체미팅이 있다는 소식을 듣고 한걸음에 달려가 보았다. 신동중학교에서 주체하는 강의가 늘 부모인 나에게 평소에 자극제가 되고 다시 한번 생각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진행되어 고민 없이 기대하는 마음으로 입실했다.  학교측의 배려로 학부모들에게 제공된 따뜻한 차와 다과는 이 늦가을에 마음을 열어주는 촉매제가 되어주었다.
 
버츄프로젝트(The Virtues Project)는 1970년 중반 북미지역에서 개발되어 지금은 전 세계 95개국에서 활용되고 있는 범세계적인 인성교육프로그램이다. 우리나라에 도입된 지는 2003년이고 본격적인 활동은 2007년부터다. 비영리 사단법인 한국버츄프로젝트로 설립되어 사회적 취약계층에 대한 인성교육 지원사업과 우리 사회의 인성문화 발전을 위한 운동을 함께 펼치고 있다.

 

<한국 버츄프로그램 대표 김영경님의 강의모습>
 

버츄 곧 미덕은 인간의 가장 기본 덕목이라고 할 수 있다.
도덕 점수는 100점이더라도 도덕적이지 못하고, 수학점수를 위해 시간과 돈을 쏟아 붓지만 논리적인 사고를 어려워하고, 체육점수는 받아도 체력은 저체력이고, 영어점수는 나와도 입에서 말은 잘 나오지 못하는 우리나라 교육의 상황. 학교에서 도덕을 수업하지만 가르치는 선생님, 가르침을 받는 학생들 모두 점수를 향해 고고씽 하다보니 도덕의 기본덕목은 뒷전이다. 그 결과 협동, 인내, 배려 등 구멍난 결과가 무엇인가? OECD국가에서 자살률 1위, 교통사고사망률 2위, 성폭력발생빈도 3위, 청소년 흡연율 1위 그리고 2009년 KBS 스페셜 프로그램에서 조사한 바에 따르면 초등학교 5,6학년생 96.6%가 욕하는 대한민국이라는 부끄러운 결과치가 우리 모습이다.

 

 
버츄프로젝트의 기본 철학은 ‘모든 사람에게는 모든 미덕이 있다’ 이다. 모든 사람의 인성의 광산에 박혀있는 미덕의 보석이 원석상태이니 그를 발굴하고 연마하는데 필요한 도구가 있어야 한다는 점이다.  그것이 바로 감사, 사랑, 배려, 이상품기, 용서 등 인류사회의 보편적인 미덕의 언어라고 할 수 있다.
 
버츄프로젝트에서 개발한 전략은 5가지다.
1.  미덕의 언어로 말하라.
2.  배움의 순간을 인식하라
3.  미덕의 울타리를 쳐라
4.  정신적 가치를 존중하라.
5.  정신적 동반을 제공하라
이 5가지 전략을 씨줄로 삼고 겸손, 존중, 정의, 열정, 창의성 등의 개별 미덕을 날줄로 삼아 개발한 통합적 프로그램이다.
놀라웠다.  이 프로그램을 활용하고 적용한 학교에서 교사가 변하고, 학생이 변하는 사례들은 정말 감동적이다. 현재, 이 프로그램을 잘 활용하는 곳은 충남아산 보고서에 실린 초등1학년 일기
 


<2008년 11월 20일 목요일 제목: 이해심과 보석>


 
나는 오늘 새벽에 내 동생이 내 베개를 베었다. 나는 이해해 주었다. 이렇게 생각했다.
‘아, 동생이 내 베개가 따뜻해서 내 베개를 베었구나.’ 나는 마음속에서 기쁨이 터져
나왔다. 지금 학교에서도 생각이 난다. 이해심은 참 좋은 보석이다.

 


 

<버츄카드>

 


 버츄카드에 적힌 단어들을 하나하나 소리 내어 읽어나가기만 해도 마음에 정화가 찾아왔다. 강의 중 버츄카드에 적힌 수많은 미덕의 언어 중에서 부끄럽지만 오늘 아침에 내가 실천한 단어 9개를 선정한 모습이다. 무슨 대단한 것을 해서가 아니라 작지만 나의 마음이 시작된 점을 찾아 적어본 것이다. 


 


서로 짝을 이루어 나눔의 시간을 갖고 빙고게임을 하니 감성과 재미를 함께 하니 짧은 시간이었지만 의미 있는 시간이 되었다.
강의를 듣는데서 끝나지 않고 각 학급을 운영하는 담임선생님과 학생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공부에 지치고, 시험에 지친 학생들에게 치유의 시간이 되길 기대해 본다.


 

 

 

 

 

 

생활 속의 가치를.... 생활 속의 정보를... 서초를 사랑하는 마음으로 한걸음 한걸음
발빠르게 행복한 시선으로 전하겠습니다. 모두가 행복해지는 그 날을 위해 함께 좋은
이야기 나누겠습니다.

서초구여행기자단: 김현이
블로그 주소 : http://blog.naver.com/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TRACKBACK : 0 And Comment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