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우가 행복한 도시/서초구가 알려드려요

서초구, 안전문화 확산을 위한 심폐소생술 경연대회를 개최했습니다!

서초구, 안전문화 확산을 위한 심폐소생술 경연대회를 개최했습니다!

 

 “Save a life, Safety Seocho” 제3회 심폐소생술 경연대회


불의의 사고를 당할때, 혹은 그 상황에서 응급처치가 필요할 때, 우왕좌왕했던 경험들 다들 있으신가요? 최근 이슈로 떠오르고 있는 안전 불감증에 대해 많은 사람들이 심폐소생술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는데요, 신속한 이송 및 처치, 효과적인 전문 심폐소생술등 각 부분별로 관련하여 응급처치 요령 전반에 대한 이론과 실기에 대한 경연을 치루었습니다.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지난 심뇌혈돤 질환 조사감시결과 인구 10만명당 40~42명꼴로 심정지 환자가 발생한다고 하는데요, 생존율이 전국 평균 2.4%밖에 되지 않는다고 하네요. 이는 환자를 목격한 최초 목격자에 의해 심폐소생술 실시 비율이 1.4%에 그쳤기 때문이라고 보고하였습니다. 환자를 살리기 위한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교육이 제대로 실시되지 않고 있기 때문이죠.
 
 

 

이번 행사는 응급처치, 및 심폐소생술에 대한 이론과 실기평가 등 경연마당, 재난 등 각종 안전사고에 대한 배너 및 소방활동사진 전시, 병원단계 응급의료 홍보마당 및 4분의기적! 확인하go, 부르go, 누르go!! 심폐소생술 함께 배우기, 소화기 사용법, 이동안전체험차량 탑승 등 체험마당 운영 및 페이스페인팅, 축하공연, 참가자 전원 기념품 증정 등 다양한 참여기회 및 즐길 거리를 제공하였습니다.
 
 
 


 

심정지 발생후 1분이 경과할때마다 생존율이 감소하기 때문에 최초 목격자에 의한 신속한 시행이 매우 중요합니다. 무심코 지나칠 수 있는 안전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 보는 계기를 이번 행사를 통해 되새겨 볼 수 있었습니다. 또한 서초구는 안전도시 조성을 위해 대한적십자사 서울특별시지사 와의 상호협력을 위한 업무협약등 다양한 활동 등을 통해 안전문화 확산운동을  지역사회 모든 구성원과 함께 지속적으로 전개하여 확대할 예정입니다.

안전도시(Safety community)란? 일상생활 속에서 사회적, 경제적 손실을 끼치는 사고와 손상에 대하여 지역사회 모든 구성원이 예방활동을 통해서 안전의식 향상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는 도시를 말합니다.

 
 

 “Save a life, Safety Seocho” 제3회 심폐소생술 경연대회

 

□ 일    시: 2012. 9. 5(수) 13:30 ~ 17:00
□ 장    소: 심산기념문화센터 2층 아트홀
□ 참석대상 : 81개팀 243명(초등부-16팀, 중등부-17팀, 고등부-18팀, 일반부-30팀)
□ 행사내용
          - 심폐소생술 및 자동제세동기 사용법 실기 경연, OX 퀴즈
          - 심폐소생술 체험 학습장 운영
          - 이동안전체험차량 운영(서초소방서)
          - 응급의료 홍보부스 운영(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 걸그룹(씨크엔젤) 축하공연 등
□주관: 대한적십자사 서울지사  주최․참여 : 서초구청•서초소방서•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