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초女幸방방곡곡/여행리포터 취재기

통일 드림 여는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참가 - 서초구협회 <통일의견 수렴 정기회의>

 

 

 

통일대박의 꿈은 멀지 않은 것 같습니다. 곳곳에서 평화통일을 향한 공감대가 그 어느 때보다 활기차게 느껴지고, 생활 속에서도 낯설지 않게 다가왔다는 것은 매우 고무적인 일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래서 이번에 열린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서초구협회 <통일의견 수렴 정기회의> 참석은 매우 뜻 깊었다고 할 수 있었습니다.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가 뭐지 하는 분들을 위해 설명 드리자면은요.

헌법기관으로서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는 국민의 통일의지와 역량을 결집하여 민족의 염원인 평화통일을 구체적으로 실천하고자하는 시대적 상황과 국민적 여망으로 인해 1980년대 초반에 범국민적 통일기구로 설립되었습니다. 특히 다변화하는 주변국의 정세에 탄력적으로 대응하며 통일시대에 대비하기 위해서 초당적·범국민적 차원에서 통일정책을 수립하고 추진해 나가는데 그 의미가 있다고 봅니다.

 

 

그렇다면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의 창성된 의의를 보면은요. 먼저 대통령의 통일정책 전반에 대한 자문·건의 기능을 적극 수행한다는 점입니다.

남북 간 교류협력 사업 강화, 인도적 지원증가, 금강산 육로관광 착수, 철도 · 도로 연결사업 등 급격한 남북 간의 상황변화에 발빠르게 대처하는 탄력적이고 내실있는 자문 · 건의에 힘쓰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통일에 관한 범국민적 합의조성과 범민족적 역량 결집을 위해 '통일시대를 열어가는 국민운동의 중심체'로서의 헌법이 부여한 책무를 다하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통해 전 국민의 참여를 유도하고 통일의지를 확산해 나가는 범국민적 통일인식 확산 운동에 힘쓰고 있습니다. 평화통일을 국민 속으로 확산하는데 있어 선구적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자문위원들이 통일운동을 적극 지원하고 있는 기관입니다.

 

 

이날 회의에는 조은희 서초구청장님을 비롯하여 서초구 관내 국회의원과 시의원들이 모두 참석한 가운데 열린 회의는 딱딱하고 엄숙할 것이라는 우려를 씻어 주었습니다. 통일환경의 변화와 통일 준비에 대한 강의에서는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상임의원이신 이춘근 박사님께서 자세하고도 쉽게 설명을 해줘 이해하기가 좋았습니다.

북한 이탈주민 정착지원을 위한 여러가지 정책과 통일에 대한 국민들의 긍정적 인식들이 확산되고 있음을 피부로 느끼면서 통일은 남북한 주민 모두가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는 계기가 된다는 점과 독일 통일에서 보듯이 통일은 갑자기 발생할 수 있다는 점 등을 설명해 주셨습니다. 그래서 통일을 대비해 사회 모든 분야에서 통일 준비를 시행해야 하며, 사회 각계 각층의 국민 모두가 통일과정에 참여하는 새로운 통일패러다임을 구축해야한다는 말씀이셨습니다.

회의를 참여하면서 평화통일을 기원하며 엄숙한 마음을 다져보았던 좋은 기회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