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초女幸방방곡곡/여행리포터 취재기

서초구 찾아가는 자전거 수리센터

 

 

 

난 9월 16일(화) 10:00-16:00 반포1동 주민센터 주차장에서는 ‘서초구 찾아가는 자전거 수리센터’의 순회 서비스가 있었습니다. 이는 서초구가 자전거 이용 활성화의 일환으로 운영하는 사업입니다. 서비스를 신청한 주민센터에서 3~10월 중 실시하며, 10월 7일(화)은 잠원동 주민센터에서 올해 마지막으로 수리센터가 열릴 예정입니다.

 

▲ 서초구 찾아가는 자전거 수리교실-간단한 자전거 수리방식을 알려드립니다.

 

이날 이용자는 총 32명으로 타이어 바람넣기와 점검, 브레이크 줄 교체, 기어 변속기와 브레이크 패드 점검 등의 서비스를 제공받았습니다. 본 수리센터에서는 기본적으로 무상점검이지만, 부품 교체시 실비를 받습니다.

 

고장난 자전거를 저렴한 비용으로 수리해 드립니다.

 

보통 손잡이에 기어변속기가 있습니다. 손잡이를 돌리면 경쾌한 소리를 내며 기어 변속이 됩니다. 뒷바퀴 쪽 기어인 스프라켓(Sproket)이 1~7단, 앞바퀴 쪽 기어인 크랭크(Crank)가 1~3단이 있을 경우 1단은 언덕에서, 7단은 평지에서 타고 최대 21단까지 맞출 수 있습니다.

 

자전거 구조와 기능에 대해 친절하게 설명해 주는 수리기사

 

어떤 이용자는 사당역 ‘서초바이크센터’에서 서비스를 받은 후 만족하고 있던 차에 거주지인 이 곳으로 수리센터가 온다는 소식에 다시 찾아왔습니다.

 

전체적인 점검 후 타이어 펑크와 브레이크 줄을 교체할 자전거

 

전문가의 손길이 닿은 후 반짝반짝 빛나는 자전거로 변신~!

 

서초구에서는 곳곳에 공공자전거를 설치하여 저렴한 비용으로 구민들이 자전거를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서초구 공공자전거(서초바이크)-강남고속버스터미널

 

또한 서초구 공공자전거 관리 및 수리센터인 ‘서초바이크센터(사당역 13번 14번 출구 사이)’와 일반 자전거 무료대여 및 수리센터인 ‘방배 자전거 대여소(방배역 1번 출구)’를 운영 중에 있습니다.

 

서초구 공공자전거 운영센터 ‘서초바이크센터’

 

이제 자전거 인구 천만 명 시대에 들어섰습니다. 자전거로 출퇴근하는 사람(자출족)도 많아지고 자동차처럼 흔히 볼 수 있는데, 작년 자전거 사고로 285명이 사망했다고 합니다. 자전거 권장 속도(시속 20km)와 안전수칙을 잘 지키면서 타야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자전거 주행금지 구역에서는 자전거와 함께 걸어요~

 

서초구 자전거 수리센터 http://www.seocho.go.kr/site/by/page.jsp?code=byc020000000

서초구 자전거 도로 구축 현황 http://www.seocho.go.kr/site/by/page.jsp?code=byb010000000

* 문의처 : 교통운수과 ☎ (02) 2155-71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