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초女幸방방곡곡/여행리포터 취재기

천개의 마을 만개의 이야기 서울광장 희망서울 정책박람회

 

 

 

올해로 3회째를 맞이한 「2014 서울마을이야기」가 서울광장에서 열렸습니다. 마을공동체 서초어린이원정대도 깃발행사에 참여하게 되어 “마을과 함께 크는 서초어린이원정대”깃발을 들었습니다.  

「2014 서울마을이야기」희망서울 정책박람회는 마을이 생소한 시민들이 다양한 마을공동체 활동을 체험할 뿐만 아니라 각 마을의 활동가들끼리 정보를 교류하고 소통하는 자리입니다.  

 

서초어린이원정대 깃발

 

서초어린이원정대 깃발은 참여단체들, 풍물패와 함께 서울광장을 한 바퀴 행진하며 「2014 서울마을이야기」의 시작을 알리고 마을의 안전과 소원을 기원하는 마당으로 꾸며졌습니다.

 

마을깃발 행진

 

서울광장에서는 총 22개 자치구에서 활동하는 마을공동체와 마을기업 부스가 마련이 되었습니다.  

 

서울광장 자치구부스

 

서초구에서는 EM을 이용하여 비누, 치약, 천연페브리즈, 애견용품을 만드는 “EM살림의9단”마을살이가 참여를 했습니다. 이웃만들기지원사업 심사때 응원단까지 참석으로 열의를 보여주어 인상 깊었던 마을살이였기에 한눈에 알아볼 수 있었습니다.  

 

서초구 “EM살림의9단”마을박람회 부스

 

오후 뜨거운 가을볕이 강하게 내리쬐는 시간에 자치구부스를 돌며 참여자들과 시민들을 응원하는 박원순 시장님도 만날 수 있었습니다.

 

마을살이 살피시는 박원순시장님

 

서울시에서 활동하고 있는 마을공동체와 마을기업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지도입니다. 2년째 활동 중인 서초어린이원정대가 표시되어 있지 않아 아쉬웠지만 박람회를 통해서 다른 참여자들과 좋은 정보를 교류 할 수 있는 좋은 자리였습니다. 내년에는 서초구지역에도 타 구와 같이 활동하는 마을살이 이름으로 빽빽하게 채워질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습니다.

 

서울시 마을살이 현황

 

「2014년 서울마을이야기」는 안전, 배려, 협동과 같은 마을이 추구하는 가치를 담아 “마을, 서로 보듬다.”라는 주제를 가지고 시민추진위원단이 주축이 되어 서울시와 함께 준비한 마을살이 축제입니다.

9월 27일까지 서울광장 및 서울 각 지역에서 행사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서울인어울마당(http://cafe.naver.com/seoulmaeul) 에 가입하면 더 자세한 서울마을이야기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