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초女幸방방곡곡/여행리포터 취재기

방배1동 주민과 함께한 소통의 장

 

조은희 서초구청장과의 소통의 장

[방배1동 주민과 함께]

 

 

 

서초여행 리포터 김지숙

 

 

민선 6기 서초의 더 큰 미래를 위한 조은희 서초구청장님과의 소통의 장이 2014년 7월 23일 수요일 오전 10시 30분부터 방배 1동 주민센터 3층 대강당에서 있었습니다.

 

 

 

 

방배 1동 박용걸 동장님의 사회로 1부 - 내빈 소개및 인사말씀, 2부 - 조은희 구청장님과 대화, 3부 - 기념촬영 순서로 진행되었습니다.

 

 

 

 

최병홍 구의장님, 이숙자 시의원님, 김안숙 구의원님, 고선재 구의원님과 주민대표등 내빈 소개 후에, 조은희 구청장님의 "따뜻한 엄마의 마음으로 효도하는 구정을 펼치겠다. 구청장을 위한 행사, 동원하는 행사를 줄이고 서초구를 청념도 1위, 아름다운 서초, 신뢰받는 서초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인사 말씀이 있었습니다.

 

 

 

 

이어서 방배 1동 주민을 대표한 아파트, 주민자치위원회등 각 단체 대표자들의 질문과 건의사항 및 구청장님의 답변이 있었는데요.

 

채상병 주민자치위원장님이 "내방역 앞 상습침수지역 해결 방안, 서초보건소 방배분소 활용방안, 장지터널 개통 건 진행"에 대한 질문을 하였고, "내방역 앞 상습침수지역은 공사 중에 있고 최선을 다해서 고치겠다. 장지터널은 국방부와 서초구청간에 첫 회의를 하였고 차근차근 진전이 되고 있는 상태" 라는 구청장님의 답변이 있었습니다.

 

 

 

 

전용태 정신안전분과위원장님이 "기초수급자들 보다 복지 사각지대에 있으나 자식이 있다는 이유로 기초수급자로 지정되지 못한 사람들을 위해서 제도적 미비점을 보완해줄 것과, 알콜, 마약, 인터넷, 게임등 정신적으로 고통받는 분들을 치유할 수 있는 대책을 마련해달라"는 건의사항에 대해서 "서초경제인협의회에서 지원한 1년에 2천만원의 경비로 요구르트 배달 아주머니들을 활용한 독거노인 돌보미 활동을 하고 있다"는 구청장님의 답변이 있었습니다.

 

 

 

 

김성수 체육회장님이 "328-1번지 지하주차장공원 조성 진행상황과 지저분한 전선을 지하로 매설하는 전선 지중화 작업 건을 질문하였고, "지하주차장공원은 우선 공원부터 조성합니다. 2014년 9월 초에 마무리해서 시공사를 선정하여 2014년 12월초에 착공하여 2015년 12월 초에 개장을 하겠으며, 전선 지중화 작업은 예산이 많이들어 한전과 협의하겠다"는 구청장님의 답변이 있었습니다.

 

 

 

 

정종욱 방배 1동 파출소 소장님이 "동네에 설치된 CCTV가 부족하다고 주민들이 CCTV를 더 설치해줄 것을 요구하고 있으며, 화질 또한 노후되어 70% 이상이 떨어진다"고 하자, "서초구청의 존재 이유는 주민안전이므로 CCCTV 확충과 화질개선에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 는 구청장님의 답변이 있었습니다.

 

 

 

 

이승재 청권사 총무이사님이 "청권사에 있는 희귀 백송이 담장 옆 도로변에 있는 가로수 그늘에 가려서 성장에 장애가 되니 가로수를 이전하지는 말고 전지작업만 해달라"고 하였고, "구청 녹지과에서 현장 답사 후에 가로수 전지 작업 조취를 취하겠다"는 답변이 있었습니다.

 

 

 

 

김윤조 한화아파트 입주자 대표님이 "겨울철에 눈이 오면 언덕이 빙판길이 되서 사람이 올라가기 힘들고 사고가 잦다. 도로 열선처리를 부탁드린다" 고 하였고, "겨울철 안전사고 방지를 위해서 안전한 보행을 하도록 공공도로에 열선 처리를 하는 것은, 기술적 문제와 유지관리의 어려움이 있다. 열선처리는 건물의 내부에서만 사용가능하므로 불가하다" 구청장님의 답변이 있었습니다.

 

 

 

 

김은식 방배브라운 경로당 회장님이 "방배 1동에는 구에서 운영하는 대중사우나가 없다. 주민 누구나 이용하도록 방배열린문화센타내 사우나 시설건의 및 126-1번지 구립도서관 자리 빈공터에 도서관 건설 전 까지 주민 텃밭으로 활용하자"고 건의하였습니다.

 

 

 

 

"여론수렴 후에 사우나는 추후 설치하겠으며, 구립도서관 자리가 현재는 전 토지소유자와 서초구청이 소송중이라 텃밭사용은 어려우며, 도서관 하나 짓는데 200억이 들어가고 관리비만 10억이 들어가지만 도서관은 반드시 짓겠다. 또한 각급 학교도서관을 주민들에게 개방하여 활용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라는 구청장님의 답변이 있었습니다.

 

 

 

 

주민들과 구청장님의 질의 답변에 이어서 김안숙 구의원님과 고선재 구의원님이 "방배 1동 주민들의 현안 문제에 대해서 최선을 다하겠다" 는 말씀이 있었습니다.

 

 

 

"한푼이라도 아끼되 꼭 쓸데는 쓰는 정책~!"

늘어진 전선은 정리하여 비용을 아끼고 전선지중화 작업같이 예산이 많이 드는 것은 한전과 협의하고, 시의 예산, 구의 예산을 많이 받아서 서초를 위해서 애쓰겠다는 알뜰살뜰한 구청장님의 결언과 기념촬영을 끝으로 "조은희 구청장님과 함께 한 방배 1동 주민소통의 장" 행사를 마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