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초女幸방방곡곡/여행리포터 취재기

커뮤니티 매핑을 배우다...

 커뮤니티 매핑을 배우다...

 

 

서초여행 리포터  안 영 진

 

서초구 보건소 주최로 5월 27일 화요일 오전 9:30분 서초2동주민센터 2층에서 특별한 강의를 마련했어요. 청소년 건강유해환경개선을 위한 친절한 커뮤니티매핑에 관한 특강이었는데요. 커뮤니티매핑이란 커뮤니티와 매핑의 합성어로 '지도를 통한 사람과 사람, 커뮤니티와 커뮤니티 간 소통과 참여 유도'를 목표로 커뮤니티 구성원들이 함께 사회문제나 지역의 이슈와 같은 특정 주제에 대한 정보를 현장에서 수집하고 이를 지도로 만들어 공유하고 이용하는 과정이에요.

 

  

 

 

커뮤니티매핑센터 임완수 대표분의 세상을 바꾸는 지도 만들기에 관한 강의를 들었어요. 1993년 런던 지하철 노선도가 많은 사람들에게 쉽고 간단한 지도로 다가왔고 온 세상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지요? 

임완수 교수님은 2011년엔 장애인을 위한 지도를 만들고 2012년 미국에 허리케인 샌디가 왔을 때 전기가 나가 차를 움직일 기름을 넣을 수 있는 주유소를 찾아 50명의 학생들과 자원봉사자들이 주유소 이용 가능한 곳을 지도로 만들었다고 해요.

그 때 백악관에서 전화가 와서 봉사자들의 식사를 백악관 직원이 직접 결제해주고 인터넷 선을 사용 가능하도록 해주기도 했다네요. 많은 이들에게 꼭 필요했던 주유소 지도를 만드셨던 분이고 그 후 커뮤니티 매핑이 다른 곳에 더 많이 이용할 수 있다는 걸 보여주셨더군요.

 

 

 

 

 

미세먼지가 많은 곳, 폐암으로 죽은 사람들의 수치를 알려주는 지도, 담배 피는 사람들이 있는 지역 등을 나타내서 그 상관관계를 볼 수도 있구요. 소매치기가 많은 곳, 술집이 많은 곳, 살인이 많이 일어나는 지역과의 관계도 한 눈에 볼 수 있더라구요. 또한 시카고의 납중독에 관련해서 저소득층 아이들이 있는 곳과 납중독이 많은 곳, 1970년 이전에 지어진 집들의 지도를 보니 연관이 많다는 것도 직접 볼 수 있지요. 이런 커뮤니티 매핑은 시각화, 변수의 상관관계가 가능하다는 점이 특징이었어요.

 

 

 

 

 

또한 안전하게 학교 가는 길도 지도에 표시했는데요.  한국은 13%, 미국은 30~40%가 비만하므로 되도록 건강하게 걷기를 실천하도록 하기 위해 학교를 가는 길에 대한 지도도 만드는 운동을 했다네요. 아이들의 참여도를 높이면 애들이 신이 나서 더 열심히 한다고 해요. 세상을 바꿀 수 있다는 이런 긍정적인 느낌으로 자신감을 갖고 애들이 변하는 것을 볼 수 있대요. 이런 커뮤니티 매핑으로 올바른 인성을 키울 수 있는 셈이죠.

또한 장애인들이 갈 수 있는 음식점지도를 만들면서 장벽없는 은평만들기 운동도 했다고 하는데요. 장애인분들이 정말 행복해하셨다고 하니 '커뮤니티 매핑은 나에게 장벽을 허물어준 망치이다'라고 쓴 쪽지가 실감이 나죠?  

 좋은 강의를 듣고 저흰 7조로 팀을 나눠서 주위의 청소년 건강유해환경 변수를 조사했어요. 커뮤니티매핑 어플리케이션인 매플러 모바일 어플(MapplerK)을 설치하고 로그인, 데이터 추가의 형식으로 보행위험, 신변위험, 혐오환경, 건강유해환경과 기타로 나눠 확인했죠. 이런 좋은 움직임을 시작할 수 있어서 기분이 좋았어요. 저희 팀은 2조였구요. 서초2동 주민센터를 중심으로 바로 근처에서 움푹 패인 도로와 쓰레기, 공사장의 위험한 현장들을 발견하고 사진을 찍었네요.

 

 

 

 

잠깐동안의 현장조사 연습을 마치고 각 조는 들어와서 발표를 하게 되었어요. 잠시나마 앱을 가지고 실습해서 좋았구요. 또 별 거 아닌 것들이라 생각했던 것들이 정말 위험할 수 있겠구나 싶었어요.

그동안 무심코 지나치는 안전불감증에 너무나 익숙해진 한국인들. 앞으로 사소한 위험도 보아 넘기지 않도록 주의해야 겠죠. 그리고 커뮤니티 매핑은 다양하게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 좋고 개인의 작은 발견과 행동 하나로 세상을 바꿀 수 있다는 긍정적인 반응이 참 맘에 들어요. 앞으로 열심히 활동하려고 해요. 청소년건강유해환경개선 위해 노력할게요.

 

 

 

'서초女幸방방곡곡 > 여행리포터 취재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반포천 환경생태 교육  (1) 2014.05.30
대한민국 서예대전  (0) 2014.05.29
문정덕 전시회 - 희망을 보다  (0) 2014.05.28
국립국악원  (0) 2014.05.27
국립 현충원 묘비닦기  (2) 2014.05.26